알고리즘 문제풀이/백준
[백준 2406] 안정적인 네트워크
홍시홍
2020. 3. 31. 23:10
분류 : 최소 스패닝 트리
요구사항
n-2개의 연결으로 최소 스패닝 트리 만들기
풀이
1번은 연결되어 있으니, vertex가 n-2가 되어있으면 모두 연결되어 있는것이다
아래는 힙으로 짠 코드인데 vector로 정렬한뒤 사용하면 더 빠를것같다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functional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go {
int dist;
int x;
int y;
};
struct comp {
bool operator()(go a, go b) {
if (a.dist > b.dist) return true;
return false;
}
};
int map[1100][1100];
int parent[1100];
int Find(int x) {
if (parent[x] == x) return x;
else return x = Find(parent[x]);
}
bool Union(int x, int y) {
x = Find(x);
y = Find(y);
if (x == y) return false;
if (x != y) {
parent[x] = y;
return true;
}
}
int n, m;
priority_queue<go, vector<go>, comp> q;
int main() {
scanf("%d%d", &n, &m);
int flag = 0;
int vertex = 0;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parent[i] = i;
//for (int i = 1; i <= n; i++) Union(1, i);
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int x, y;
scanf("%d%d", &x, &y);
if (Find(x) != Find(y)) {
Union(x, y);
vertex++;
}
}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for (int j = 1; j <= n; j++) {
scanf("%d", &map[i][j]);
if (i == j) continue;
if (i == 1 || j == 1) continue;
//이미 같은거라면
int parenti = Find(i);
int parentj = Find(j);
//부모가 같지 않다 연결되지 않은거라면 q에 넣는다
if (parenti != parentj) {
q.push({ map[i][j],i,j });
// cout << "A" << endl;
}
}
}
//cout << "A" << endl;
vector<go> v;
long long ans=0;
while (!q.empty()) {
// cout << "B" << vertex<<endl;
int nowr = q.top().x;
int nowc = q.top().y;
int dist = q.top().dist;
q.pop();
if (Find(nowr) != Find(nowc)) {
//cout << "!" << endl;
Union(nowr, nowc);
v.push_back({ 0,nowr,nowc });
ans += dist;
vertex++;
}
if (vertex == n - 2)
break;
}
//cout << "!" << endl;
cout << ans << " " << v.size() << endl;
if (v.size() == 0) {
printf("0\n");
}
else {
for 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 {
printf("%d %d\n", v[i].x, v[i].y);
}
}
}